Chris Rea - Fool if You Think its Over ,
Raincoat and A Rose



Chris Rea - Fool if You Think its Over

Dyin' flame, you're free again
Who could love, do that to you
All dressed in black,
He won't be comin' back
Well, save your tears

You’ve got years and years
The pains of seventeen's
Unreal, they're only dreams
Save your cryin' for the day

Fool if you think it's over
’Cause you said goodbye
Fool if you think it's over
(I'll) tell you why

불꽃이 꺼지며 다시 자유가 된거야
누가 널 사랑하고,
그렇게 할 수 있었겠니
올 블랙으로 옷을 입어
그는 돌아오지 않아
눈물을 아껴

  1. Fool if You Think its Over
  2. Raincoat and A Rose





아일랜드계 이면서 이탈리아 미들스로보에서 태어난 크리스 리(Chris Rea)는 22세 때 처음으로 음악계에 데뷔하였다.

그전에는 아일랜드/이탈리아계 부모님이 경영하는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일하던 그였고 조 월쉬(Joe Walsh), 라이 쿠더(Ry Cooder)의 영향을 받으며 기타 연주에 심취하며 기타리스트로의 자질을 익혔다.

이후 딥 퍼플 출신의 보컬리스트 데이빗 커버데일이 결성한 그룹 마그델린 (Magdalene)에서 잠시 활동하게 된다.
그러다 잠시하던 그룹활동을 뒤로한채 78년 독립하여 데뷔앨범(What Happend To Benny Santini?)를 발표하는데 이 앨범에서 발라드한 'Fool (If You Think It's Over)'가 미국 인기 차트(빌보드 12위)에 오르는 호평을 받았으며 그 결과 그해 그래미상 후보에 오르는 영광을 누리기도 하였다.

영국 국적으로 블루스 기타리스트 이기도 한 그는 호소력 짙은 허스키 창법으로 국내에서 무척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가수로 1978년 이후 영국을 비롯 서독 아일랜드 덴마크 등 유럽전역에서는 줄기차게 히트작도 내놓고 공연도 자주 펼쳤으나 정작 미국진출은 기피해온 그였다.

하지만 1978년에 접어들면서 이른바 Adult Contemporary 쪽으로 뛰어난 작품들이 히트차트의 상위에 많이 등장하게 되면서 이곡도 전면에 나서게 되는데.. 미디엄 템포의 리듬 박스를 베이스로 크로스 하면서 전개되는 전자 피아노의 상냥한 음색과 크리스 리의 허스키한 보이스…. 그리고 절묘한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최고의 발라드를 만들어내고 있는 이곡은 왠지 모르게 품위있고 우아한 향기가 나는 넘버로 실연의 아픔을 위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