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sty Springfield - Golden Best 10



You Don't Have To Say You Love Me

When I said,I needed you
You said you would always stay

It wasn't me who changed, but you
And now you've gone away
Don't you see that now you're gone
And I'm left here on my own

That I have to follow you
And beg you to come home
You don't have to say you love me
Just be close at hand

You don't have to stay forever
I will understand
Believe me, believe me
I can't help but love you

내가 당신이필요하다고 말했을때
당신은 언제나 내곁에 머물겠다고 말했죠

마음이 변한건내가 아니고 당신이었어요.
이제 당신은 떠나버렸네요..
모르시겠어요..이제 당신은 떠나버리고
난 여기에 홀로 남겨져..

  1. You Don't Have To Say You Love Me
  2. The Windmills Of Your Mind
  3. The Look Of Love
  4. If You Go Away





더스티 스프링필드(Dusty Springfield)

Dusty Springfield는 1939년 영국 런던에서 Mary Isabel Catherine Bernadette O'Brien 이라는 긴 본명을 갖고 태어났다.

1958년 Lana Sisters라는 보컬 트리오로 가수 활동을 시작한 그녀는 1960년 남자형제인 Dion, 그의 친구 Tim Feild와 함께 The Springfields를 결성하고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려 나간다.

'Dear John'으로 데뷔한 The Springfields는 처음에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였지만 이후 발표한 싱글 'Island Of Dreams'와 'Say I Won't Be There'이 연이어 차트 5위권에 진입하면서 인기 그룹으로 자리한다.
하지만 인기 그룹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던 이들은 63년 Mary O'Brien이 솔로 활동을 선언하면서 해체하게 된다.

솔로로 나선 그녀는 그룹에 있을 당시 사용했던 Dusty Springfield를 이름으로 하여 활동을 시작한다.
이미 The Springfields로 그 실력이 대중에게 알려진 그녀의 솔로 활동은 시작부터 성공적이었다.

여성 보컬로서 가지기 힘든 호소력 있는 보컬과 함께 부드러운 보컬까지 소화해내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던 그녀는 'I Only Want To Be With You', 'Stay Awhile', 'I Just Don't Know What To Do With Myself', 'Losing You'를 계속해서 차트 Top 10에 진입시키며 인기를 얻어나갔다.
미국에서도 'Wishin' and Hopin''을 차트 10위에 올렸는데, 당시 Dionne Warwick이라는 정상급 R&B 가수의 곡들을 만들어 주며 최고의 송라이터 듀오로 자리해 있던 Burt Bacharach와 Hal David 콤비가 그녀에게 곡을 만들어 주기에 이른다.
65년에도 팝 명곡들로 기억되고 있는 'In The Middle of Nowhere'와 'Some of Your Lovin'을 차트 10위 권에 진입시킨다. 66년 그녀의 인기는 절정에 이르는데 'Little By Little'이 차트 정상에 올랐으며 그녀의 대표곡으로 아직까지 라디오를 통해 오랜 사랑을 받고 있는 'You Don't Have To Say You Love Me'가 곧이어 차트 정상을 차지하게 된다.

계속 해서 'Goin' Back'과 'All I See Is You' 두 곡을 더 히트시킨 그녀는 이 두 곡이 담긴 베스트 앨범을 차트에 6개월 동안 올려놓는 대단한 인기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66년에 거둔 그녀의 대단한 성공은 그녀를 국제적인 팝 스타로 만들어 주었는데 그녀는 영국 BBC에서 그녀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얻게 되었으며 당시 NME의 여론조사에서 Top British Girl Singer와 Top International Female Singer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67년에 그녀는 미국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활동을 하게 되면서 그녀의 국제적인 인기는 더욱 커지게 되는데 'I'll Try Anything'이 히트했고, Bacharach, David 콤비의 곡인 'The Look of Love'(한국 영화 '접속' 사운드트랙에 담겨 국내에서도 다시 한 번 사랑 받았다.)이 연이어 큰 히트를 기록한다.

68년 다시 영국에 돌아와 'I Close My Eyes And Count To Ten'을 히트시킨 후 팝 명반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Dusty in Memphis]를 발표한다. 팝과 소울이 절묘하게 결합되어 있는 이 앨범은 손꼽히는 여성 팝 보컬리스트의 앨범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앨범의 상업적 성공은 이전 60년대 중반 그녀의 대 인기에는 미치지 못했다.

70년에 발표한 [A Brand New Me]이후 그녀의 활동과 인기는 모두 줄어들게 된다.
72년 [See All Her Faces], 73년 [Cameo]는 차트에서 모습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주목받지 못했고 이후 그녀는 긴 휴식기에 들어간다.
78년 [It Begins Again], 79년 [Living Without Your Love], 82년 [White Heat] 앨범을 발표하는 등 간간이 모습을 보이긴 하였지만 여전히 이전의 인기에는 미치지 못하였고, 다른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한 곡들만이 인기를 얻게 된다.
84년에는 Spencer Davis와 'Private Number'를 불렀고, 87년에는 The Carpenters의 멤버였던 Richard Capenter의 앨범에서 'Something in Your Eyes'를 불렀다.

그녀는 87년 Pet Shop Boys와 함께 'What Have I Done To Deserve This'를 부르며 다시 큰 인기를 누리게 되는데 이 곡은 영국과 미국 차트에서 모두 2위까지 올랐으며 그녀는 다시 자신의 솔로 곡들을 히트시키게 된다.
89년 역시 Pet Shp Boys가 만들어 준 영화 'Scandal'의 삽입곡 'Nothing Has Been Proved'가 차트 16위까지 올랐으며, 같은 해 'In Private'가 유럽에서 대단한 인기를 얻으며 차트 14위까지 올랐고, 90년 발표한 'Reputation'도 차트 38위까지 오르는 히트를 기록했다.

55세가 넘은 나이에 그녀는 [A Very Fine Love]을 발표하며 노익장으로 과시하기도 하였지만 앨범 발표 후 얼마 되지 않아 유방암으로 투병 생활에 들어가게 된다.

병이 호전되어가던 그녀는 99년 3월 Rock & Roll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지 10일 후에 암이 재발하여 사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