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6년 인도의 Madras에서 태어난 Engelbert Humperdinck는 본명이 Arnold George Dorsey이며 어린 시절부터 음악에 관심을 가졌다.
11살 무렵 섹소폰을 연주하기 시작 했으며, 영국으로 건너간 이후부터 가수로서의 꿈을 키우기 시작했고, 스쿨 밴드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1959년 이후 여러 장의 음반을 선보였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던 Humperdinck는 때문에 실의에 빠져 신경쇠약으로 병원에 입원하기까지 한다.
하지만 1966년 Gordon Mills와의 만남으로 그의 인생은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Humperdinck는 자신의 음악 스타일을 바꾸어 새로운 출발을 일구어 냈으며, Engelbert Humperdinck라는 이름도 이때 붙여졌다.
1966년 싱글 Stay가 영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Dommagie Dommagie도 호평을 받았다.
1967년에는 Release Me가 미국과 아시아에서도 히트하여 그는 세계적인 가수로 부상하였으며, Am I That Easy To Forget, A Man Without Love, Winter Would Of Love 등의 앨범이 계속 인기를 얻어서 60년대를 지나 70년대에도 왕성한 활동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