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존 레논 (John Lennon)
본명 : John Winston Lennon
출생 : 1940년 10월 9일
신체 : 키: 180cm, 체중: 72kg
가족사항 : 부인 오노 요코, 슬하에 2남
소속그룹 : 비틀즈
특이사항 : 1980년 12월 8일 뉴욕 자신의 아파트에서 암살당함
이름 : 오노 요코 (Yoko Ono)
본명 : 小野洋子
출생 : 1933년 2월 18일
국적 : 일본
학력 : 사라 로렌스 대학교
활동사항 : 1964년 전쟁 반대 호소 행위예술 '컷 피스(Cut Piece)'
1969년 '평화를 위한 침대시위(Bed In For Peace)'
인물소개 : 일본 출신의 반전운동가, 여성운동가, 전위예술가
특이사항 : 비틀즈의 멤버 존 레논의 부인
비틀즈의 대단한 4인방 가운데서도 가장 독특하고 신비로운 면모를 갖춘 인물인 존 레논은, 급진적이고도 평화애호적인 성향으로 확고한 캐릭터를 구축하였다.
비틀즈 해산 후에서는 음악에만 전념하지는 않는듯한 모습으로 팬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그는 최후의 순간까지 가장 위대한 록스타이자 팝 송라이터였다.
비틀즈의 리더이자 송라이터로 60년대를 풍미한 그는, 60년대 후반 들어 파트너인 폴 매카트니와의 불화가 심화되고 새 연인이자 두번째 부인 오노 요코와의 온갖 해프닝(1968년 완전 누드로 [Two Virgins] 앨범의 커버를 촬영한 사건, 1969년의 평화촉구 베드인(bed-in) 시위 등), 영국정부의 베트남전 개입에 항의하는 MBE 훈장 반납사건 등으로 비틀즈와는 점점 거리를 두는듯한 모습을 보였다.
마침내 1970년 비틀즈가 사실상 해산되자, 그는 "I don't believe in Beatles"란 가사를 담은 'God'을 수록한 솔로앨범 [Plastic Ono Band]를 내놓으며 본격적인 솔로활동에 돌입하였다.
혹평을 면치 못했던 60년대 후반 요코와의 작업과는 달리, [Plastic Ono Band]는 우호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듬해, 레논은 또 하나의 걸작 [Imagine]을 내놓으며 솔로로는 첫 빌보드 넘버원에 오르게 된다.
이후 1973년 앨범 [Mind Games], 1974년 넘버원 싱글 'Whatever Gets You Thru The Night'의 잇단 히트로 레논의 솔로활동은 순탄히 전개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1974년 사랑하던 요코에게서 쫓겨나는 신세가 된 그는, 이후 친구들과 함께 LA에서 방탕한 나날을 보내며 방황했다.
그런 와중에 발매한 1975년작 [Rock 'n' Roll]은 리메이크곡들로만 채워진 앨범이었다.
결국 1976년 아들 숀(Sean)의 탄생으로 레논은 요코와 재결합하게 되고, 가정사에 전념하기 위해 음악계에서 은퇴하기까지 하였다.
그러던 1980년, 팬들은 레논의 복귀소식에 흥분을 감출 수 없었다. 게펜(Geffen) 레이블과 계약한 레논은 [Double Fantasy] 앨범을 요코와 함께 만들며 왕년의 영광을 재현할 생각에 여념이 없었다.
그러나 1980년 12월 8일, 레논은 뉴욕에서 마크 데이빗 채프먼이란 인간이 쏜 총탄에 맞고 영영 일어나지 못하고 말았다.
사상 최고의 아티스트 중 한사람이었던 레논은 40세를 일기로 그렇게 어이없이 스러져 갔다.
싱글 '(Just Like) Starting Over'는 레논의 두번째 넘버원 싱글이 되었다. 그리고 1981년, 레논의 유작앨범 [Double Fantasy]는 그래미의 'Album of the Year' 부문을 수상하였다.